02. 인터넷 쇼핑몰 흐름 파악하기

1단계 : 시장 조사 및 아이템 설정

시장 상황과 아이템의 특성을 분석하여 자신이 가장 잘 판매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시작해야 성공적인 쇼핑몰 창업을 준비 할 수 있다.

아이템 선정 시 아이템의 생명주기와 그 생명 주기에 따른 상품의 특성, 고객의 입장에서 니즈(needs) 파악, 아이템의 경쟁력(가격, 안정된 공금채널, 아이템의 독창성 등)등을 확인한 후 성정합니다.

2단계 : 사업계획서 작성

사업 계획을 통한 충분한 생각으로 내 쇼핑몰의 운영  계획을 그려봅니다. 사업계획서는 쇼핑몰의 전체적인 사업 진행방향과 목표를 미리 정하기 위해서 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작성할수록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실수 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.

3단계 : 도메인 구입

어아템 선정 이후에느 아이템의 특성 및 쇼핑몰 이름과 매치되는 도메인을 구입합니다.
– 최대한 연관성이 높고, 기억하기 쉽고, 최대한 짧고, 부르기 쉬운 도메인을 구매한다.

4단계 : 인허가 관련 신고

쇼핑몰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사업규모, 아이템 등에 따라서 사업자등록, 통신판매업, 부가통신 사업자 등을 관할 행정기관에 신고해야 됩니다.

5단계 : 쇼핑몰 테스트 & 오픈

상품 컨셉에 잘 매치되는 디자인 색상, 레이아웃 등을 고려하여 쇼핑몰을 디자인하고 구축합니다.
쇼핑몰 최종 오픈 전 통합전자결제시스템(PG) 연동 오류, 이용 과정상 발생하는 오류 등을 확인하기 위해 실제로 구매 테스트를 합니다. 테스트 후 오류나 개선해야 될 사항이 발생하면 수정 완료 후 최종 오픈합니다.

6단계 : 쇼핑몰 마케팅

숑핑몰을 알리는 방법에는 키워드 광고, 쇼핑광고, 브랜드광고 등 유료 광고와 검색엔진 등록, 블로그 마케팅, SNS 마케팅, 이메일 마케팅, QR코드 마케팅, 검색엔진 최적화(SEO)등 무료 광고가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