04. 상점관리 14가지 핵심기능

  1. 내 쇼핑몰 정보 등록하기

    [상점관리 > 기본정보관리 > 내쇼핑몰 정보]
    – 상점명, 사업자등록번호, 상호명, 대표자성명, 업태, 종목, 사업장주소, 통신판매업 신고 유무, 회사소개 등 쇼핑몰의 기본정보를 수정 및 추가할 수 있는 메뉴

  2. 쇼핑몰 도메인 설정하기

    [상점관리 > 기본정보관리 > 도메인 설장]
    – 카페24에서 쇼핑몰을 만들면 자동으로 기본 도메인(아이디.cafe24.com)이 대표 도메인루 지정된다.
    – 이 기본 도메인은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등록할 수 없는 카페24에서 만들어진 2차 도메인(cafe24.com은 1차도메인,  도메인.cafe24.con은 2차도메인).
    – 별도로 도메인을 구입한 도메인을 추가로 연결하고 ㅅ아점 대표 도메인으로 지정.

  3. 쇼핑몰 이용약관 설정

    [상점관리 > 기본정보관리 > 이용약관 설정]
    – 회원 가입 안내, 주문 안내, 결제 안내, 배송 안내 등 쇼핑몰 이용약관, 개인정보취급방침, 비회원구매약관, 청약철외방식 사용자 동의 설정 등의 내용을 설정.

  4. 기타 이용안내 설정하기

    [상점관리 > 기본정보관리 > 기타이용안내 설정]
    – 회원가입안내, 주문안내, 결제안내, 배송아내, 교환안내, 환불안내, 적립금 및 포인트 안내, 배송정보 제공바침 안내 등 쇼핑몰 이용아내 페이지나 상품 상세페이지의 하단에 표시되는 내용을 설정

  5. 쇼핑몰 운영방식 설정

    [상점관리 > 운영관리 > 운영방식 설정]
    – 쇼핑몰 운영과 관련된 기본적인 정보를 설정 할 수 있다. 상품, 주문, 회원, 게시판, 공급사, 상점/보안 관련 설정 정보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.

  6. 쇼핑몰 운영자 설정

    [상점관리 > 운영관리 > 운영자 관리 > 운영자 설정]
    – 쇼핑몰 운영자/부운영자 권한 설정

  7. 적립금 설정

    [상점관리 > 운영관리 > 적립금 설정]
    – 적립금은 신규 고객의 구매 촉구, 단골 고객 확보등 쇼핑몰의 중요한 운영정책으로 쇼핑몰 주요 상품군의 특징(가격대, 상품의 특성, 고객층 등)또는 계절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정하여 운영하면 좋다.

  8. 알림 메시지 설정

    [상점관리 > 운영관리 > 알림메시지 설정]
    – 쇼핑몰 고객에게 전달하는 다양한 알림 메시지를 설정 할 수 있다.

  9. 검색엔진 최적화(SEO)

    [상점관리 > 운영관리 > 검색엔진최적화(SAEO)]
    – 검색엔진 최적화란 네이버 ,다음 , 구글 등 검색엔진이 쇼핑몰, 홈페이지 등 웹사이트의 자료르 수집하고 노출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도록 자신이 운영하는 웹페이지를 설정하여 검색 결과의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SEO(Search Engine Optimaization) 설정이라고도 한다.
    – 검색엔진 최적화를 제대로 관리하면 쇼핑몰과 관련된 검색어로 검색한 결과 상위에 나오게 되어 방문 트래픽이 늘어 날 수 있어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 방법 중의 하나이다.
    -‘검색엔진 최적화(SEO)’ 페이지에서 ‘SEO태그 설정’, ‘고급설정’ 탭을 각각 클릭하여 쇼핑몰을 검색엔진에 최적화시킬수 있다.

    [검색로봇 접근젱 설정]
    - 로봇은 검색로봇의 약자로 검색엔진에 다양한 정보를 노출시키기위해 웹페이지의 데이터를 검색하여 수집하는 일종의 프로그램을 의미하고, 
    robot.txt는 검색로봇에 의한 쇼핑몰의 검색 노출 범위를 설정하는 기능이다.
    - 검색사이트 노출 시 쇼핑몰에서 허용하고 싶은 데이터와 허용하고 싶지않은 데이터를 설정한다. 기본으로 설정된 값은 쇼핑몰 내 
    데이터는(상품정보, 후기 등) 수집을 허용하고, admin과 api디렉토리내의 데이터는 수집을 허용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.
    - Disallow는 허용하지 않음, Allow는 허용ㅇ르 의미함. 데이터 수집을 허요하고 싶지 않은 디렉토리나 파일이 있다면, 
    Disallow:/디렉토리 또는 Disallow:/ 파일명과 같이 입력
    - Allow:/ 는 모든 디렉토리 내의 데이터를 검색엔진 수집할 수 있도록 허용함을 의미한다.
  10. 쇼핑몰 결제방식 설정

    [상점관리 > 결재관리 > 결재방식 설정]
    – 고객의 쇼핑몰에서 상품 대금 결제 시 사용할 수 있는 결제수단을 설정함.

  11. 무통장입금 계좌 설정

    [상점관리 > 결재관리 > 무통장입금 결제설정 ]
    – 고객의 상품 결제 금액을 보낼 수 있는 무통장 입금 계좌를 설정함. 판매자의 무통장 입금 계좌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함.

  12. 배송업체 관리

    [상점관리 > 배송관리 > 배송업체관리 ]
    – 배송업체를 선정한 후 해당 배송업체를 등록하고 기본 배송업체를 설정함.
    – 배송업체를 지정하지 않으면 배송시작이 체크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등록.

  13. 배송&반품 설정

    [상점관리 > 배송/관리 > 배송/반품 설정]
    – 쇼핑몰 전체 상품에 적용되는 배송 및 반품 정책을 설정함.

  14. 해외 쇼핑몰 추가하기

    [상점관리 > 멀티쇼핑몰 관리 > 멀티쇼핑몰 설정]
    – 추가적으로 영어 기반의 미국몰, 중국어 기반의 중국어몰, 일본어 기반의 일본어몰 등 최대 6개의 쇼핑몰을 만들고 관리 할 수 있다.

수행과제

  • 다음의 사업자등록증을 보고 쇼핑몰 정보를 입력하시오.
  • 쇼핑몰 이용약관을 위에 상호정보로 수정하시오.
  • 적립금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시오.
    – 배송완료 3일후 구매금액(판매가)의 1%를 적립한다.
    – 회원 가입시 5000원 적립한다.
    – 적립금을 사용할 수 있는 결제수단으로는 가상계좌, 실시간계좌, 무통장만 적립금 사용이 가능하게 설정해준다.
  •  검색엔진의 검색시 아래과 같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주요 페이지 SEO태그 설정 하시오.
  • 사용자가 많이 검색하는 검색어 및 사이트와 연관된 키워드 정보로 아래와 같은 내용이 연관 키워드로 수집될 수 있도록 설정하시오.
    [여성의류, 봄 옷,  스포츠, 게임용컴퓨터,  입학선물, 인싸제품, 최저가여행]
  • 5만원 미만일 경우 2500원 배송비가 적용되며, 착/선불 선택가능하게 설정한다.
  • 제주도 지역은 5000원의 배송비가 적용되게 설정하시오.